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차이점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을 이해하시게 될 것이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의 차이점도 알게 되실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일반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너무 많이 생성하는 갑상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레이브스 병

그레이브스 병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면역 체계 장애입니다. 신체는 갑상선이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방출하도록하는 항체를 생성합니다. 그레이브스 병에 걸린 친척이 있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2) 갑상선 종양

갑상선 종양은 갑상선 호르몬을 증가시켜 생성하고 분비 할 수 있습니다.

3) 독성 다 결절성 갑상선종

갑상선은 많은 갑상선 종양과 함께 비대해집니다. 이는 증가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어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경질적으로 변함

2) 잠 잘 수 없음(불면증)

3) 극적인 감정 변화

4) 발한

5) 떨림

6) 심박수 증가

7) 잦은 배변

8) 식욕 증가에도 불구하고 설명 할 수없는 체중 감소

9) 항상 따뜻하거나 더운 느낌

10) 근육 약화

11) 숨가쁨과 심계항진

12) 탈모

이외에도 여성의 경우 월경주기가 줄어들거나 완전히 멈출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심부전이나 흉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스 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유발하면 눈 뒤에 조직이 부어 오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특징적인 튀어나와 쳐다 보는 모습을 유발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의 차이점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질환의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이는 갑상선이 충분히 활동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 작은 샘은 목 앞쪽에 있습니다. 샘이 활동이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즉,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되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고 갑상성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이것은 면역 체계가 스스로 공격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상선에 대한 항체를 만듭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주로 갑상선에 생긴 종양에 의한 원인이 많은것과는 비교됩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눈에 띄지 않고 천천히 시작됩니다. 우울증 증상으로 오인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둔한 표정


2) 피로 (피로)


3) 쉰 목소리


4) 느린 말하기


5) 처진 눈꺼풀


6) 부은 얼굴


7) 체중증가


8) 변비


9) 희박하고 거칠고 건조한 모발


10) 거칠고 건조하며 두꺼워 진 피부


11) 손 따끔 거림 또는 통증 (수근관 증후군)


12) 느린 맥박


13) 근육 경련


14) 눈썹 옆구리가 얇아 지거나 빠짐


15) 착란


16) 여성의 월경 증가 또는 불규칙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체증감소와 여성의 월경 감소가 특징이고, 저하증의 경우는 반대증상인 체중증가와 여성의 월경 증가가 주 차이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