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이석증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석증 증상 외에도 이석증 원인, 이석증 자가치료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이석증 증상이 무엇이 있는지 이해하시게 될 것이며 도대체 이석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석증 증상은? 이석증 자가 진단해보세요!!


이석증은 현기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즉, 갑작스럽게 회전하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머리 안쪽이 회전하는 느낌입니다. 간단히 말해 머리가 빙빙 도는 느낌입니다. 

이석증은 경증에서 심한 어지러움의 짧은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머리 위치의 특정 변화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것은 머리를 위로 또는 아래로 기울일 때, 누울 때 또는 침대에서 뒤집거나 앉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귀찮을 수 있지만 낙상(넘어짐 사고) 가능성을 높이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각하지 않습니다. 병원 방문 시 이석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표와 같습니다.

 

1 2 3 4 5
현기증 자신 또는 주변이
회전하거나
움직이는 느낌
균형 상실
또는
불안정
구역질 구토


위와 같은 증상들은 왔다 갔다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1 분 미만으로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또 얼마 동안 사라졌다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재발)


BPPV의 징후와 증상을 일으키는 활동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거의 항상 머리 위치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서 있거나 걸을 때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어지러움이 심각한 질병을 나타내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다음 중 하나와 함께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을 경험하면 즉시 의사를 만나야 한다고 합니다..

 

1 2 3 4 5 6 7 8 9
새롭거나 다른
심한 두통 발생
발열 시력 상실 청력 상실 말하기
문제 발생
다리
또는
팔의 문제
의식 소실 넘어지거나
걷기
어려울 때
무감각함
또는
따끔거릴때


위에 나열된 징후와 증상은 더 심각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하니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의 원인, 도대체 무엇일까?



이석증 원인은 종종 알려진 원인이 없습니다. 이것을 특발성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알려진 원인이 있을 때 이석증 원인은 종종 머리에 경미하거나 심한 타격을 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덜 흔한 이석증 원인으로는 내이를 손상시키는 장애, 드물게는 귀 수술 중 또는 치과 의자와 같이 등을 대고 오랜 기간 동안 발생하는 손상이 있습니다. 이석증은 또한 편두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해부학적 분석>

귀 안에는 전정 미로라는 작은 기관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머리의 회전을 모니터링하는 유체 및 미세하고 털이 많은 센서가 포함된 세 개의 루프 모양 구조 (반원형 운하)가 포함됩니다.

귀의 다른 구조 (이석 기관)는 머리의 움직임 (상하, 좌우, 앞뒤) 및 중력과 관련된 머리의 위치를 ​​모니터링합니다. 이 이석 기관에는 중력에 민감하게 만드는 결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결정은 제거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빠져나가면, 특히 당신이 누워있을 때 반원형 운하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반원형 운하가 일반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머리 위치 변화에 민감해지므로 현기증이 발생합니다.

이석증은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가장 자주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머리 손상이나 귀의 균형 기관의 다른 장애는 이석증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석증은 불편하지만 합병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석증의 현기증은 당신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낙상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석증 자가치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잘못된 자가치료로 인해 병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병원에 가서 해결하는걸 추천합니다.

 

이석증은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변형 에플리 방법이며, 이 방법의 기본 원리는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켜 반고리관의 관 내를 따라 석회 부유물을 반고리관의 공통각으로 이동시켜 전정(vestibule)으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방법의 효과는 70~90%로 보고되고 있으며, 만약 한 번으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하여 시행한다. 일반적으로 치료 시 2회 반복을 하며, 1세트 치료 시 85%의 완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귀의 이석이 빠진 방향에 따라 에플리 방향도 바뀌니 비전문가가 자가치료하다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드물게 혼자 데굴데굴 굴러서 이석이 제자리를 찾으며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는 합니다.

 


이상으로 이석증 증상 및 이석증 원인은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